非인터랙티브 모바일 VR앱, “의외로 수요 높아”
최근 개최된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에서 Oculus VR의 Rade Stojsavljevic 수석프로듀서가 모바일 가상현실(VR)앱 개발자들을 위한 성공 비결을 주제로 연설
Stojsavljevic 수석프로듀서는 “의외로 많은 VR 사용자들이 非인터랙티브 VR앱을 원한다”며, “개발자들이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강조

– Oculus VR에 따르면, 47%의 사용자가 비디오 플레이어 앱, 여행 관련 앱, 박물관 앱과 같은 非인터랙티
브 VR앱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

한편, 게임을 제외한 인터랙티브 앱의 경우 대다수 사용자들이 소셜 VR앱이나 교육용 VR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
모바일 VR앱 이용자, 공포 장르 선호…”오후 5~8시에 VR앱 이용 가장 활발”
VR앱 스토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르는 공포 체험으로 나왔으며, 3~5분에 이르는 짧은 플레이 타임과 고화질의 콘텐츠가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조사

– 일례로 Turtle Rock Studios가 개발한 공포 체험 VR앱 ‘Face Your Fear’는 해당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 뿐
만 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사람들에게도 충분한 재미를 제공하며, 출시된 지 두 달 만에 110만 명의 사용자
를 확보하고 사용자 당 플레이 시간이 40분에 이르고 있는 상황

Stojsavljevic 수석프로듀서는 의외로 많은 모바일 VR앱 사용자들이 헤드폰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VR앱 개발자들이 주의해야할 요소로 지목

– ‘Face Your Fear’ 앱은 사용자들의 이러한 경향을 파악하고, 음향을 위해 헤드폰 대신 스마트폰의 스피커
를 활용했으며, 덕분에 플레이를 구경하는 사람도 음향을 함께 들을 수 있어서 흥미도가 더욱 증가할 수
있었다고 평가

VR앱 사용자들이 어느 날, 어느 시간대에 앱을 사용하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며, Oculus VR의 조사에 따르면, 오후 5~8시에 VR앱 사용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남

– 개발자들이 VR앱 홍보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VR앱 사용이 가장 많은 시간대에 진행하는 것이 효과
적이라는 것이 Oculus VR의 의견

Stojsavljevic 수석프로듀서는 VR앱의 고객유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인앱구매 등이 신속하고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

– 또한 시간과 장소에 맞는 적절한 알림 기능의 활용도 고객유지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VR앱 커뮤니티
의 피드백에 항상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는 의견

– 멀티플레이어 기능은 플레이어 매칭을 위한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 자칫 고객 이탈을 부추길 수도 있기 때
문에 다수의 참가자가 필요한 모드보다 2인 플레이 모드가 적합하다고 조언

출처: http://www.strabase.co.kr/contents/view.php?num=21328